학부과정

교과과정 개요

화학은 물질의 합성과 특성을 규명하는 학문이다. 물질의 조성과 구조, 성질을 규명하고 물질이 다른 물질로 변화하면서 일어나는 반응과 이에 수반하는 에너지의 출입 등을 연구하는 과학이다. 우리 몸 자체도, 우리가 사는 지구도, 우주도 물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화학이 관여하는 분야는 매우 넓다. 화학과의 교과과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 클릭후 좌우로 스크롤하세요

구분 내용
물리화학 원자/분자의 구조 및 특성, 화학 반응이론 등 화학의 기본원리를 연구한다. 열역학, 화학평형, 통계열역학, 반응 속도론, 양자화학, 원자 및 분자구조론, 분자분광학, 결정과 액체의 구조학, 광화학, 분자 동역학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유기화학 유기화합물의 구조와 성질, 반응과 합성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생체를 비롯한 천연물의 대부분이 유기화합물이며 유기화학은 이들 유기화합물을 분리하여 그 구조를 확인하고 화학적으로 합성하며, 유용한 물질로 개발하는 분야이다. 입체 화학적 성질, 반응 메커니즘, 분광학적 분석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무기화학 주기율표의 모든 원소의 화학결합과 분자구조를 이론적으로 다루며, 특히 전이원소의 배위결합 화합물에 대한 이론적 원리를 다룬다. 또한 전이 금속 촉매, 유기 금속 및 무기물질의 성질과 반응, 합성도 포함된다.
분석화학 물질의 구조와 성분, 상대적 함량을 분석하는 분야다. 화학 평형을 기초로 한 정량 분석뿐만 아니라 여러 분석기기의 원리와 응용을 연구하는 기기분석이 포함된다.
고분자화학 합성수지, 합성섬유, 합성고무, 생체고분자 등 고분자 물질의 물리 및 화학적 성질과 합성을 연구하는 분야로 순수 학문적인 영역과 공업적인 응용 분야를 겸한다.
생화학 생명현상들을 화학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는 분야이다. 생체물질의 기능과 구조에 대한 연구를 통해 실생활과 관련된 생명현상의 이해와 그 응용을 유도할 수 있을 전반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생명과학의 제반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내용들이 포함된다.

위에 언급한 분야 외에도 서로 관련되는 분야들이 있으나 화학의 어느 분야도 다른 분야의 이해 없이 연구할 수 있는 것은 없다. 그뿐만 아니라 화학은 화학공학, 재료과학, 생명과학, 약학, 물리학, 전자전기공학 등의 분야에도 그 기본적인 바탕을 제공하는 기초과학이다. 따라서 화학과의 교과 편성에 충분한 유연성을 두어 여러 이공분야와 연관을 지을 수 있도록 하였다.

교과과정 방침

1학년 일반화학 I & II 교육은 이공계를 전공하는 학생에게 필요한 기초과목으로서, 화학의 기본적 원리와 전반적인 화학 분야에의 응용을 가르친다. 일반화학 I & II 교과과정은 강의와 실험을 병행함으로써 지식의 축적과 아울러 화학실험에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합성, 분석 및 정량적 측정법을 훈련한다. 또한 원활한 일반화학 I & II의 수강을 위해 입학 당시 진보된 일반화학교육(고교화학Ⅱ)을 받지 않은 학생들은 일반화학입문 과목을 수강하여 화학의 기초 지식을 보강할 수 있다.

화학과 학생들은 2학년부터 본인의 관심 분야에 주력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전공 필수 및 선택과목들을 수강하도록 한다. 졸업 학점은 최소 125학점으로 공통으로 요구되는 교양, 기초 및 실천 과목들과 전공필수 (34학점), 전공선택 (15학점) 및 자유 선택 (15학점) 과목들을 수강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