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임교수 인사말

1987년 설립된 포스텍 화학과는 화학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교육 및 연구 기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현재 모두 73명의 학부생이 국내 최고 수준의 소수 정예를 길러낸다는 모토 아래 학업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에서는 27명의 전임교수와 33 명의 박사 후 연구원 및 연구 교수, 그리고 210명의 대학원생이 선도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스텍 화학과는 2022년 9월 현재 1개의 기초과학연구원 (IBS) 연구단과 3개의 리더연구자 사업단 및 1개의 선도연구센터(SRC) 사업단과 기초연구실(BRL) 사업단 등의 대형 과제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부터 시작된 두뇌한국 21 (BK21) 사업을 성공적으로 유치하여 사업단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세계를 선도하는 연구를 수행할 장기적인 토대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학원 학생들 전원에게 전액장학금을 지급하고 기숙사를 제공하는 등 안정적으로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학생 복지 시설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박사 후 연구원 전용 주거 시설을 확보하는 등 학문후속세대의 지원도 국내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포스텍 화학과는

설립 이후 약 700여 명의 학부생과 600여 명의 석사 및 500여 명의 박사를 배출하였고 이들은 모두 국내외 최고 수준의 기관에서 화학 분야를 발전시키고 인류의 복지를 증진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포스텍 화학과는 앞으로도 세계 최고 수준의 인력을 지속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교육과정의 도입과 창의적인 연구주제 발굴에 매진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포스텍 화학과는 가까운 미래에 세계 10대 화학과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이에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포스텍 화학과 주임교수 이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