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진 교수, 폭발 위험 낮춘 리튬금속전지 전극 구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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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조회 작성일 25-10-30 13:34본문

국내 연구진이 전기차 배터리의 최대 난제인 폭발 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일 새로운 전극 구조를 개발했다.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화학과·배터리공학과 박수진 교수 연구팀은 중앙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부 문장혁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리튬금속전지의 수명과 안전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3차원 다공성 전극 구조체를 설계했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재료화학 분야의 권위 있는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에 10월 13일(현지 시각) 게재됐다.
리튬금속전지는 한 번 충전으로 더 오랜 주행이 가능한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지만, 충전과 방전이 반복될 때 리튬이 바늘처럼 자라는 ‘덴드라이트(dendrite)’ 현상이 발생한다. 이 덴드라이트가 전극을 뚫으면 내부 단락이 일어나 폭발로 이어질 수 있다. 연구진은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전극 내부에 곧고 균일한 통로를 만들어 리튬이 일정한 방향으로 쌓이도록 유도하는 구조를 고안했다. 특히 아래로 갈수록 리튬이 더 잘 달라붙도록 설계해, 리튬이 지하주차장에 차들이 층층이 정돈되어 주차되듯 안전한 경로를 따라 쌓이게 했다.
이 구조는 ‘비용매 유도 상분리(Non-solvent induced phase separation)’ 공정을 활용해 구현됐다. 연구진은 고분자에 탄소나노튜브(CNT)와 은(Ag) 나노입자를 섞어 전도성을 높였고, 구리 기판 위에 은을 입혀 리튬이 바닥부터 차곡차곡 성장하도록 유도했다. 그 결과 리튬이 아래에서 위로 균일하게 쌓이며 덴드라이트 형성이 완전히 억제되었고, 복잡한 장비나 공정 없이도 높은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박수진 교수는 “이번 연구는 복잡한 공정 없이 전극 내부의 이온 이동 통로와 리튬 쌓임 방식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며, “전극 내부의 ‘길’과 ‘방향’을 함께 설계하는 전략이 리튬금속전지 실용화를 앞당길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발췌: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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